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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행기 탈 때 창밖 보면 항상 둥근 창문임.
근데 왜 네모난 창문은 없는 걸까?
초창기 여객기, 네모창 사용
처음 여객기 등장했을 땐
모두 네모 모양 창문 사용했음.
하지만 비행 중 고도 상승하면
기내와 외부의 압력 차가 극심해짐.
네모창은 모서리에 압력이 집중되면서
금이 가고, 취약해지기 시작했음.
네모창이 만든 대형 사고
1950년대 초,
'컴트 여객기'에서 실제 사고 발생함.
비행 중 네모창 근처에서 기체가 찢어지고
공중 분해되면서 대형 참사로 이어짐.
조사 결과:
모서리에 압력이 몰려 파손된 게 직접적 원인이었음.
✅
둥근 창문으로 변경
이후 항공업계는 창문 디자인 전면 수정.
둥근 창문은 곡선 구조 덕분에
압력을 고르게 분산시킴.
약한 부분 이 스트레스를 흡수해서
비행기 구조가 훨씬 견고해짐.
또한 요즘 창문은 단순 원형이 아니라
살짝 타원형으로 만들어 스트레스 분산까지 고려함.
✅지금 우리가 안전한 이유
지금 비행기 창문 보면 단순히 디자인이 아님.
수많은 시행착오와 비극 끝에 만들어진 결과물임.
다음에 비행기 탈 때 창문 보면,
"이 둥근 창 하나가 내 목숨을 지키고 있구나"
생각 한번 해볼 것 ✈️
✈️ 3줄 요약
1.초기 여객기 네모창 사용 → 압력 집중돼 사고 발생
2.둥근 창문으로 변경해 압력 분산, 기체 안전성 확보
3.둥근 창은 비행기 생존률 높이는 핵심 구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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